카테고리 없음

명문철학원 명리학 시리즈 제 1강 사주팔자란 무엇인가?

일산고양작명철학 2012. 7. 26. 07:43

사주팔자란 무엇인가?

사주팔자란 생년 생월 생일 생시 즉 생년월일시 를 말함이다

 

에이 팔자가 사나워서, 어떤이는 팔자가 좋아서 등등 ---이런 말들은 타고난 生年月日時 의

그기운을 일컬은 말이다.

 

四柱는 -네기등을 한자로 표현한 것이며 八字는 -글자 그대로 여덟글자란 뜻이다. 타고난 그 기운이 사람마다 다 다르게 태어나며 한부모 혈을 받고 태어나도 그기운이 각각인 사람이 많다.

 

그것은 태어난 시기 즉 봄에 태어난사람도 있을 것이며 여름에 태어난사람도 있을것인데

또한 겨울에 태어난사람도 있을 것이다.

이렇게 다른 계절에 태어나니 그 온도나 기후가 같을수 없으며 또한 태어난 날자도 같을수 없다

어떤이는 오행상 목으로 태어나고 어떤사람은 뜨거운불로 태어난 사람도 있을진데

그기운이 똑같을리 없다.

 

얘컨데 오행(화) 뜨거운 불로 여름에 태어났다 하자,

그럼 뜨거운 성질이 더운 여름에 태어난 기운은

우선 뜨거운 성질이며 ,더운 기운이다.이사람이 계속 더운 시간에 태어난다면 설상가상으로

더 더운 기운으로 태어났다고 할수 있다. (더운기운이강함)

 

만약 이런사람이라면 더운불을 식혀주는 물이 필요하다 .강하게 뜨거운 불이라면 이슬같은 물이 있다하더라도 그 작은 물로서 뜨거운 물을 감히 식혀줄수 없으므로 이사람은 계속 뜨거웁거나 많이 덥거나 할것이다.

이렇게 더웁거나 뜨겁게 방치해서는 온전하지 못할것이다.

숨쉬기 힘들것이며 혈병으로 병을 얻을수 있으며 혈압이 높아 고혈압 아니면 위로 상승하여 혈압이 터질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수가 부족하더라도 처방전이 또 하나 있습니다.

 

이것은 임기웅변으로 수가 있는것만 못하더라도. 강한 화의기운을 빼주는 오행이 있습니다.

강한 기운을 빼주는 것을 설기 한다 이렇게 표현하는데,

(토)를 이용하여 화의기운을 설기 해준다면 (화생토)

응급치료가 될수 있습니다.

이렇듯 자연의법칙에는 생존 생사가 있으며 서로 상생하는것과 서로 배척하는 것이 있어 자연의 조화를 이루게 되는 것입니다.

 

태어난 기운을 표출하여 음양의 조화를 살피고 조후(계절)를 잘 적용시켜 그 태어난 기운으로 성쇄를 나누고 왕쇄를 가름하여 좋은 조화를 이룰때 그기운이 거스름없이 상생또는 순탄 순환할때를 좋은 운세라 정의 합니다.

 

그러나 태어난 기운이 조화를 이루지 못하고 상생 順氣를 거부하고 태과하거나 쇄약할때 그 운세가 나빠져 항거할수없는 흉재를 당하거나 손재가 오고 .등 이러할때를 운세가 나쁘다 하고 정의를 내립니다.

사주팔자를 음양오행과 자연과학의 역리법을 적용시켜 우리 인간에게 길흉 화복을 흥망성쇄 를 논하고 기운의 상고 저하를 논하는 것을 命理法 이라 하며 이 학문을  일컬어 역학, 역리, 추명학, 등으로 표현합니다.

 

지금 이학문은 자연 그대로를 적용하여 그기운을 정의하는바 자연과학 학문이라 할수 있습니다.

 

혹간 사주팔자라 해서 무작정 미신이다 하고 폄훼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대자연 현상이란 순리를 말함이며 아침이 있고 낮이 있고 밤이 있으묘며

다시 아침이 오고 하는것이  대 우주의 순환법칙입니다.

 

무조건 사주팔자를 무시하거나 하는 오해를 하신다면 대 자연을 거스르느는 것이나 마찬가지 입니다.

재미로 보는 오늘의 운세나 정월에 당사주로 일년신수를 논하는 것 그자체는 그야말로 재로로 보는 것일 뿐입니다.

 

재미로 보는것과 ,근거의한 자연법칙의 과학적인 학문과의 괴리를 생각해 본다면

전통으로 내려온 관습이나 풍습에 의하여 재미로 점도보고 그래서 그것을 믿는 사람도 있게 되고 해서 사주본다 하면 점 본다 하는 개념으로 동일시 취급해서,

 

대다수 역리를 모르는 분들에게는 그렇게 오해할수도 있을수 있다. 그렇게 생각해봅니다.

 

운세는 꼭 있으며 그럼 운세란 무엇인가?

운세란 자연 현상의 법칙이라 말할수있습니다.

 

운세가 좋고 운세가 나쁘고 할뿐입니다.

좋고 나쁨을 논할수 있다는것은 이 학문을 연구하는사람의 연구하는 학자의 몫일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강의를 마치면서 다음 또 기대하시고

 성의껏 강의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명문 철학원 원장 드림   031-969-5484